전기차 관련주 TOP 9

오늘 말씀드릴 전기차 관련주는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씨아이에스, SK이노베이션, 일진머티리얼즈, LG에너지솔루션, 피엔티, 에코프로비엠, 천보입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세계 각국이 내연기관차의 배기가스 배출을 규제하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 도입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맞춰 현대차, 벤츠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 역시 전기차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2040년에는 판매되는 승용차의 57%, 전 세계 승용차의 30% 이상이 전기차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꾸준한 관심을 받는 섹터로 관심 가지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차 전지 관련주👈

 

전기차에 대한 최신 내용 및 전망은 마지막에 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후성(전기차 관련주)

  [1] 후성 요약
  [2] 관련주 편입 이유

2. 솔루스첨단소재

  [1] 솔루스첨단소재 내용 정리
  [2] 관련주 선정 이유

3. 씨아이에스(전기차 수혜주)

  [1] 씨아이에스 요약
  [2] 수혜주 편입 이유

4. SK이노베이션(전기차 관련주)

  [1] SK이노베이션 총정리
  [2] 관련주 부각 이유

5. 일진머티리얼즈(전기차 관련주)

  [1] 일진머티리얼즈 기업 정보 요약
  [2] 관련주 편입 이유

6. LG에너지솔루션(전기차 대장주)

  [1] LG에너지솔루션 개요 및 실적
  [2] 대장주 분류 이유

7. 피엔티

  [1] 피엔티 요약
  [2] 관련주 편입 이유

8. 에코프로비엠

  [1] 에코프로비엠 총정리
  [2] 관련주 선정 이유

9. 천보(전기차 관련주)

  [1] 천보 요약
  [2] 관련주 편입 이유

정리 및 요약

주식 투자자 필수 정보 모음

후성(전기차 관련주)

후성 요약

개요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습니다.

냉매 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이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비롯하여 총 5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 있는 기업입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후성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3% 증가, 영업이익은 1149.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44.3% 증가했습니다.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오랜 노하우와 높은 기술력을 통해 국내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글로벌 점유율 또한 높여가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편입 이유

이차전지 전해질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 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체로서 전기차 리튬 이차전지 소재와 관련이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내용 정리

개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 부문을 솔루스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 했습니다.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 업체 서킷 포일을 인수 후 2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성장 중입니다

동박 사업은 5G 및 반도체 장비용 High-end 동박을 양산, 전자소재 사업은 OLED 재료 및 기능성 신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솔루스첨단소재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증가, 영업이익 적자 전환, 당기순이익은 35.1% 감소했습니다.

매출이 둔화하였고, 높은 원가율로 인해 영업이익 적자 전환됐습니다.

바이오 사업 부문이 '솔루스바이오텍(주)'로 물적 분할됨에 따라, 바이오 사업 부문의 제2~3기 매출은 첨단소재 부문에 포함됐습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선정 이유

솔루스첨단소재는 전기차 배터리 전지박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유럽 내 전기 자동차 시장의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어 공격적으로 시장 진입 중입니다.

씨아이에스(전기차 수혜주)

씨아이에스 요약

개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이차전지 전공정에 필요한 설비 등을 생산합니다.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입니다.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씨아이에스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감소, 영업이익은 16.7% 감소, 당기순이익은 149.9% 증가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세전 계속사업이익이 153.0%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전기차 산업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수혜주 편입 이유

씨아이에스는 2차 전지 전극 공정 기업입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인 2차 전지 제조의 필수 공정을 담당하며 전기차 수혜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이차 전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전기차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총정리

개요 

SK가 2007년 투자사업 부문을 영위할 SK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됐습니다.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 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 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하였습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SK이노베이션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1% 증가, 영업이익은 248.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했습니다.

2022년 2분기 유가는 배럴 당 평균 114불을 기록하였으며, 향후 석유 수요 및 유가 회복 국면에 따라 석유개발 사업의 투자 확대가 예상됩니다.

전기차 대중화에 따라 배터리 시장은 지속해서 높은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며, ESS 시장 역시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저장 수요에 따라 지속 확대가 예상됩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부각 이유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부분에서 업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에 고에너지밀도 삼원계 소재를 적용하여 양산에 성공하며 업계에서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전기차 관련주)

일진머티리얼즈 기업 정보 요약

개요 

사업은 소재 부문과 건설 부문으로 분류됩니다.

소재 부문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를 생산 및 판매하며, 건설 부문은 유리 및 창호 공사, 건설공사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소재 부문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일진머티리얼즈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이익은 33.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 감소했습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가격에 전가하며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글로벌 상위 5개 업체 위주로 영업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설비 증설을 통해 각 거래처 내부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편입 이유

일진머티리얼즈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동박을 생산합니다. 최근 롯데케미칼이 해당 기업을 인수하며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강화할 뜻을 내비쳤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전기차 대장주)

LG에너지솔루션 개요 및 실적

개요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EV용 배터리의 경우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자동차OEM 대부분을 고객으로 확보했습니다.

배터리 사업과 배터리 및 차량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실적 요약

LG에너지솔루션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57.3% 감소, 당기순이익은 67.4% 감소했습니다.

차세대 고용량/고안전성 소재, 전지 제조 공정 고도화 등과 같은 동사의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공급 및 설비 완성도 향상을 위한 양산 라인 운영을 위해 시설증설을 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대장주 분류 이유

LG에너지솔루션은 EV, ESS, IT 기기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을 연구,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이 100조가 넘는 국내 2위 기업입니다.

 

피엔티

피엔티 요약

개요 

롤투롤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등을 개발 및 생산합니다.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 중입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피엔티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35.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3% 증가했습니다.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됩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편입 이유

피엔티는 이차전지의 원천 소재인 양극, 음극, 분리막 등을 제조하는 장비를 납품하는 기업으로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총정리

개요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습니다.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습니다.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에코프로비엠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4% 증가, 영업이익은 20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62.7% 증가했습니다.

동사의 Global Non-IT 및 EV용 양극재 판매가 증가하였고 신규 공장 가동률 향상 및 물량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입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선정 이유

에코프로비엠은 차세대 양극 소재인 CSG를 상용화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상용화에 따른 고에너지 밀도 소재 니즈 증가로 동사가 생산 중인 하이니켈계 양극 소재의 수요는 지속해서 늘어날 예정입니다.

천보(전기차 관련주)

천보 요약

개요 

동사는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전자소재, 이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로 구성됐습니다.

매출 구성은 전자소재 26.9%, 이차전지 소재 63.8%, 의약품 소재 2.1%, 정밀화학소재 2.8%, 기타 4.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무정보 및 실적

천보 재무정보 (출처 : 다음)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57.7% 증가, 당기순이익은 43.7% 증가했습니다.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증가했으나 매출 증가 폭이 비용 증가 폭을 웃돌며 수익성은 개선됐습니다.

중국 전해질 업체들 공장 증설 완료 및 가동 시작에 따라 전해질 원료인 LiPF6 판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리스크 존재합니다.

 

👉재무제표 보러가기👈

관련주 편입 이유

천보는 배터리 전해질로 활용되는 4종 전해질을 양산하는 기업입니다. 이 외에도 4종의 첨가제를 양산 준비 중이어서 전기차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정리 및 요약

  1. 내연기관 판매량 하락세
  2.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인한 전기차에 대한 관심 증가
  3. 주요국의 탄소중립 관련 정책 및 친환경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내연기관차는 2016년을 정점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전기차의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30년에는 전기차 판매량이 전체 자동차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기차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국제 유가가 불안정해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각국의 탄소배출 관련 규제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등의 지원 정책으로 인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시장이 매우 불안한 상황이지만,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들은 결국 커지는 전기차 산업으로 인해 성장할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술력이 뛰어나고 재무구조가 건전한 기업을 관심 있게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글은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읽으시면 성공적인 투자에 한 걸음 더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자 필수 정보 모음

 

폐배터리 관련주 TOP 9 | 배터리 재활용 대장주, 수혜주 모아보기

이번 포스트에서는 폐배터리 관련주 TOP 9 종목인 에코프로, 성일하이텍, 코스모화학, 웰크론한텍, 인선이엔티, 새빗켐, 이지트로닉스, 영화테크,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

yh-pro.com

 

 

철강 관련주 TOP 6 | 수혜주, 대장주만 모아보기

포스코 포항제철소 생산 차질 및 현대제철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면서 철강 관련주들이 벌써 들썩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철강 관련 TOP 6 주식 종목은 문배철강, 세아베스틸, NI스틸, 현대제철, 동

yh-pro.com

 

 

로봇 관련주 7 종목 총정리 (중소형)

오늘은 로봇 관련주 7 종목으로 선정한 휴림로봇, 에스피지, 로보로보, 에스피시스템스,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진로봇, 로보티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을 선호하

yh-pro.com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7종목 정리 | 테마주, 대장주

오늘 추천드릴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종목은 하이브, JYP Ent.,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에프엔씨엔터, 큐브엔터, 디어유입니다. 각 종목에 대한 소개 및 기업실적을 분석한 후에 관련주 편입

yh-pro.com